will come true

영어 기초 문법 (17) - 가정법 본문

English

영어 기초 문법 (17) - 가정법

haehyun 2022. 3. 25. 15:28

가정법 과거

If

  • 과거형을 사용하여 현재 사실에 반대되는 상황을 나타내는 것.
  • 「만약 ~하다면 …할 텐데」
  • <if + 주어 + 동사의 과거형 ~, 주어 + 조동사의 과거형 + 동사원형 ...>
  • 가정법 과거의 종속절 동사가 be동사인 경우, 주어에 상관없이 'were'를 사용한다.
  • A하지 않기 때문에 B하지 못 한다. → 만약 A하다면 B할 수 있을 텐데. (주절, 종속절에 대해 각각 not 연산 수행)
    => 기존에 긍정이면 가정법 과거에서는 부정(not)으로, 기존에 부정이면 가정법 과거에서는 긍정으로 변환.
Because I don't have time, I will not go with you.
If I had time, I would go with you.
(만약 나에게 시간이 있다면, 나는 당신과 갈 텐데.)
(현재 상황 fact = 나에게는 시간이 없어서, 나는 당신과 가지 않음.)
*don't have(부정) → had(긍정·과거) / *will not go(부정) → would go(긍정·과거)

Because I don't know the answer, I cannot help you.
If I knew the answer, I could help you.
(만약 내가 답을 안다면, 나는 당신을 도울 수 있을텐데.)
(= 나는 답을 몰라서, 당신을 도울 수 없음.)
*don't know(부정) → knew(긍정·과거) / *cannot help(부정) → could help(긍정·과거)

Because he is not young, he cannot run fast.

If he were young, he could run fast.
(만약 그가 젊다면, 그는 빨리 달릴 수 있을 텐데.)
*is not(be동사 부정) → were(be동사 긍정 were) / *cannot run(부정) → could run(긍정·과거)

Because the bags are expensive, I will not buy one for my mother.
If the bags were not expensive, I would buy one for my mother.
(만약 그 가방들이 비싸지 않다면, 나는 하나를 나의 어머니께 사드릴 텐데.)
*are(be동사 긍정) → were not(be동사 부정 were) / *will not buy(부정) → would buy(긍정·과거)

 

Wish

  • 현재 사실에 반대되는 상황을 희망하는 경우
  • 「~하다면 좋을텐데」
  • <I wish + 주어 + 동사의 과거형 ~>
I don't have an older sister.
→ I wish I had an older sister.
(나에게 언니가 있다면 좋을 텐데.)
(= 나에게는 언니가 없음)

I cannot see her every week.
→ I wish I could see her every week.
(내가 매주 그녀를 만날 수 있다면 좋을 텐데.)
(= 나는 매주 그녀를 만날 수 없음.)

 

As if

  • 현재 사실에 반대되는 상황을 나타내는 경우
  • 「마치 ~인 것처럼」
  • <as if + 주어 + 동사의 과거형>
She is not a professional athlete.
→ She looks as if she were a professional athlete.
(그녀는 마치 전문 운동선수인 것처럼 보인다.)
(= 그녀는 전문 운동선수가 아니다.)
*is not (be동사 부정) → were (be동사 긍정 were)

He is not older than me.
→ I feel as if he were older than me.
(나는 마치 그가 나보다 나이가 많은 것처럼 느낀다.)
(= 그는 나보다 나이가 많지 않다.)

 

가정법 과거완료

If

  • 과거완료형(had+과거분사)을 사용하여 과거 사실에 반대되는 상황을 나타내는 것.
  • 「만약 ~했다면 ...했을 텐데」
  • <if + 주어 + had + 과거분사 ~, 주어 + 조동사 과거형 + have + 과거분사 ...>
Because I was not careful, I broke it.
If I had been careful, I would not have broken it.
(만약 내가 조심했다면, 나는 그것을 깨뜨리지 않았을 텐데.)
*be동사 과거 부정형 → be동사 과거분사 긍정형
*be동사 : am/is/are - was/were - been

Because you were not there, I didn't see you.
If you had been there, I would have seen you.
(만약 너가 거기 있었다면, 나는 너를 보았을 텐데.)
*be동사 과거 부정형 → be동사 과거분사 긍정형  / 일반동사 과거형 → 조동사과거형+have+일반동사 과거분사
*would 와 could의 차이에 주의하자.
~했다면 너를 보았을 텐데 = ~ I would have seen you.
~했다면 너를 볼 수 있었을 텐데 = ~ I could have seen you.

He didn't know about it, he could not help you.
If he had known about it, he could have helped you.
(만약 그가 그것에 대해 알았다면, 그는 당신을 도울 수 있었을 텐데.)
*know - knew - known / help - helped - helped

Because I fell over, I could not win.
If I had not fallen over, I could have won.
(만약 내가 넘어지지 않았다면, 나는 이길 수 있었을텐데.)
*fall - fell - fallen / win - won - won

Because I didn't study hard, I could not pass the test.
If I had studied hard, I could have passed the test.
(만약 내가 열심히 공부했다면, 나는 그 시험에 합격할 수 있었을 텐데.)
*study - studied - studied / pass - passed - passed

 

Wish

  • 과거 사실에 반대되는 상황을 희망하는 경우
  • 「~했다면 좋았을 텐데」 =실제로는 ~했지 않음
  • <I wish + 주어 + had + 과거분사 ~>
I ate so much.
→ I wish I had not eaten so much.
(내가 그렇게 많이 먹지 않았다면 좋았을 텐데.)

You didn't tell me your problem before.
→ I wish you had told me your problem before.
(당신이 전에 내게 당신의 문제를 말했다면 좋았을 텐데.)

 

As if

  • 과거 사실에 반대되는 상황을 나타내는 경우
  • 「마치 ~였던 것처럼」 =실제로는 ~였지 않음
  • <as if + 주어 + had + 과거분사 ~>
I was not there.
→ I feel as if I had been there.
(나는 마치 내가 거기에 있던 것처럼 느낀다.)

My car was not washed.
→ My car looks as if it had been washed.
(내 차는 마치 그것이 세차된 것처럼 보인다.)

 

그 외 가정법 표현

If it were not for

  • 'If it were not for~'
  • 「만약 ~이 없다면」 이라는 의미의 가정법 과거 표현
We can survice.
If it were not for water, we could not survive.
(만약 물이 없다면, 우리는 생존할 수 없을 텐데.)

We can got information quickly.
If it were not for Internet, we could not get information quickly.
(만약 인터넷이 없다면, 우리는 신속히 정보를 얻을 수 없을 텐데.)

 

Without

  • 'Without~'
  • 동사의 시제에 따라 「만약 ~이 없다면」(가정법 과거), 「만약 ~이 없었다면」(가정법 과거완료)
[동사 시제 과거 -> 가정법 과거완료]
I didn't fail the exam.
→ Without her help, I would have failed the exam.
(만약 그녀의 도움이 없었다면, 나는 그 시험에 떨어졌을 텐데.)

[동사 시제 미래 -> 가정법 과거]
I will not fail the exam.
Without her help, I would fail the exam.
(만약 그녀의 도움이 없다면, 나는 그 시험에 떨어질 텐데.)

I didn't miss the school bus.
Without my alarm clock, I would have missed the school bus.
(만약 내 자명종이 없었다면, 나는 학교 버스를 놓쳤을 텐데.)

Animals will not die.
Without plants, animals would die.
(만약 식물이 없다면, 동물은 죽을 텐데.)

 

But for

  • 'Without' 대신에 'But for~'을 사용하여 가정법의 의미를 나타낼 수 있다.
[가정법 과거완료]
I won it.
But for her support, I would not have won it.
(만약 그녀의 지원이 없었다면, 나는 그것에서 우승하지 못했을 텐데.)

[가정법 과거]
I will win it.
But for her support, I would not win it.
(만약 그녀의 지원이 없다면, 나는 그것에서 우승하지 못할 텐데.)

We could take these photos.
But for his camera, we could not have taken these photos.
(만약 그의 카메라가 없었다면, 우리는 이 사진들을 찍을 수 없었을 텐데.)

 

Were

  • 'If' 를 생략하고 <Were + 주어 ~>로 쓸 수 있다.
  • <If + 주어 + were [not]~> → <Were + 주어 +[not]~>
If she were not my teacher, French would be difficult.
Were she not my teacher, French would be difficult.
(만약 그녀가 나의 선생님이 아니라면, 프랑스 어는 어려울 텐데.)

If I were Sara, I would thank Alex.
Were I Sara, I would thank Alex.
(만약 내가 Sara라면, 나는 Alex에게 고마워할 텐데.)

If I were taller, I would join the basketball team.
Were I taller, I would join the basketball team.
(만약 내가 키가 크다면, 나는 농구 팀에 가입할 텐데.)

 

+) Would 와 Could 차이

  • would : will의 과거형, '~했을 것이다.' = '~했을' 로 해석되는 문장들
  • could : can의 과거형, '~할 수 있었다.' = '~할 수' 로 해석되는 문장들
Without air, people would die.
(만약 공기가 없다면, 사람은 죽을 텐데.)
*죽다(die) + ~했을(would) = 죽을

If it were not for wather, they could not grow.
(만약 물이 없다면, 식물은 자랄 수 없을 텐데.)
*자라다(grow) + ~할 수(could) = 자랄 수

 

단어장

단어 단어
suffer 고통을 겪다 hunger 기아
share 나누다 wish ~이기를 바라다, 희망하다
illness by accident 우연히, 실수로
confident 자신이 있는 race 경우
fall over 넘어지다 upset 불편한
stomach 위, 배 wouldn't would not
greedy 탐식하는 survive 생존하다
importance 중요성 grateful 감사하는
without ~이 없이, 만약 ~이 없다면 encourage 격려하다
contest 대회, 콘테스트 support 지원
past 과거 pollution 오염(물질)
garbage 쓰레기 waste 낭비하다
fossil 화석 fuel 연료
heat gas 가스
global 세계적인, 지구 전체의 global warning 지구 온난화
increase 증가, 증가하다 glacier 빙하
melt 녹다 level 높이
recycle 재활용하다 endless 끝없는, 무한의
amount billion 10억
million 100만 thousand 1000, 수천의
hundred 100, 수백의 environment (자연)환경
for example 예를 들어 unplug 플러그를 뽑다
shower 샤워 liter 리터
drinking water 식수 reduce 줄이다
grobally 세계적으로, 지구적 규모로 locally 지역적으로, 지방으로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