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

영어 기초 문법 (8) - 동명사, to부정사

haehyun 2021. 11. 28. 15:29

동명사

  • <동사원형+'-ing'> : 「~하는 것」
  • 명사 역할 = 주어, 보어, 목적어, 전치사 뒤
  • 동명사 구는 단수 명사와 동일하여 취급하여 be동사는 'is/was'.
<주어 자리>
Studying
 is interesting.                     : 공부하는 것은 흥미롭습니다.
Swimming is easy for me.                 : 수영하는 것은 나에게 쉽습니다.
Having a concert is my dream.          : 콘서트를 여는 것은 나의 꿈입니다.

<보어 자리>
My job is driving a taxi.                   : 나의 직업은 택시를 운전하는 것이다.
Her hobby is reading English novels.  : 그녀의 취미는 영어 소설을 읽는 것입니다.

<목적어 자리>
I enjoy drawing pictures.                   : 나는 그림 그리는 것을 즐깁니다.
I like playing outside.                       : 나는 밖에서 노는 것은 좋아합니다.
I finished doing my homework.          : 나는 내 숙제하는 것을 끝냈습니다.
Sara started studying math.               : 그는 수학 공부하는 것을 시작했습니다.

<전치사 뒤>
I'm excited about playing tennis.         : 나는 테니스 치는 것에 대해 흥분해 있다.
I have money for buying tickets.          : 나는 표를 살 돈을 가지고 있습니다.
He is good at riding bike.                   : 그는 자전거 타는 것에 능숙합니다.

 

to부정사

  • <to+동사원형>
    • 명사적 용법 「~하는 것」 / 명사 역할, 주어·목적어·보어 위치
    • 형용사적 용법 「~해야 할, ~할」 / 형용사 역할, 명사 뒤에서 명사를 꾸며줌.
    • 부사적 용법 「~하기 위해」 / 부사 역할, 동사의 목적을 나타냄.

 

to부정사 명사적 용법

  • 「~하는 것」
  • 명사 역할, 주어·목적어·보어 위치
  • to부정사구는 단수 명사와 동일하여 취급하여 be동사는 'is/was'
<목적어 자리>
Alex likes to play baseball.        : Alex는 야구하는 것을 좋아한다.
He wants to buy a new bat.      : 그는 새 야구방망이를 사고 싶다.

<주어 자리>
To study science is important.           : 과학을 공부하는 것은 중요하다.
To answer these questions is difficult. : 이 질문들에 답하는 것은 어렵다.

<보어 자리>
His hobby is to collect stamps.         : 그의 취미는 우표를 수집하는 것이다.
My dream is to become a scientist.   : 나의 꿈은 과학자가 되는 것이다.

 

to부정사 형용사적 용법

  • 「~해야 할, ~할」
  • 형용사 역할, 명사 뒤에서 명사를 꾸며줌.
  • <something/anything + to부정사> : 「무엇인가 ~할 것」
    <something/anything + 형용사 + to부정사> : 「무엇인가 ...한 ~할 것」
    <nothing + 형용사 + to부정사> : 「...한 ~할 것이 아무것도 없다.」
I have homework to do.                 : 나는 해야 할 숙제가 있다.
She has money to buy books.         : 그녀는 책 살 돈이 있다.

I need some meat to cook.            : 나는 요리할 약간의 고기가 필요하다.
They don't have time to watch TV.   : 그들은 텔레비전을 볼 시간이 없다.
We need a lot of time to practice.   : 우리는 연습할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Let's buy something to give her.     : 그녀에게 주기 위한 무엇인가를 사자. = 무엇인가 그녀에게 줄 것을 사자.
*something + to부정사 : 무엇인가 ~할 것.

Do you have anything good to eat?   : 당신은 무엇인가 좋은 먹을 것을 가지고 있나요?
I have nothing good to eat.             : 나는 무엇인가 좋은 먹을 것을 아무것도 가지고 있지 않다.
*anything + 형용사 + to부정사 : 무엇인가 ~한 ...할 것
*nothing + 형용사 + to부정사 : ~한 ...할 것이 아무것도 없다.

 

to부정사 부사적 용법 

  • 부사 역할
  • 「~하기위해」 의미, 동사의 목적을 나타냄.  to부정사 하기위해 V하다
    「~해서」 의미,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의 이유·원인을 나타냄. → to부정사 해서 A이다
    「~하기에」 의미, 형용사를 꾸며줌. → to부정사 하기에 A하다
  • <too ~ to부정사> → 「to부정사 하기에 너무 A하다」 = 「너무 A해서 to부정사 할 수 없다」
  • <~ enough to부정사> → 「to부정사 하기에 충분히 A한」 = 「to부정사할 만큼 A한」

* V : 동사, A : 형용사

① 동사의 목적
We practiced hard to win the match.       : 우리는 그 시합에서 이기기 위해 열심히 연습했습니다.
*'practiced' 한 목적은 'to win the match' 하기위해서
He'll get up at six to take the bus.          : 그는 그 버스를 타기 위해 6시에 일어날 것입니다.
I went to the library to read a novel.       : 나는 소설을 읽기 위해 도서관에 갔다.

② 형용사의 이유·원인
He was sorry to be late for class.           : 그는 수업에 늦어서 미안했다.
*'sorry' 한 이유는 'to be late for class' 때문
I was happy to find a seat.                   : 나는 자리를 찾아서 기뻤다.
She glad to have a baby sister.              : 그녀는 아기 여동생이 생겨서 기뻤습니다.

③ 형용사 꾸밈
History is interesting to study.              : 역사는 공부하기에 흥미롭습니다.
A violin was expensive to buy.              : 바이올린은 사기에 비쌌다.

④ too~ to부정사
The soup was too spicy to eat.              : 그 스프는 너무 매워서 먹을 수 없었다.
He was too tired to study.                    : 그는 너무 피곤해서 공부할 수 없었다.
The mountain was too high to walk to the top.   : 그 산은 너무 높아서 정상까지 걸어갈 수 없었다.

⑤ ~enough to부정사
The weather was warm enough to have a picnic.       : 날씨는 소풍 가기에 충분히 따뜻했다.
She was kind enough to help the old man.              : 그녀는 어르신을 도와줄 만큼 친절했다.

 

의문사+to부정사

  • <how + to부정사> : 「어떻게 ~할지, ~하는 방법」
  • <what + to부정사> : 「무엇을 ~할지」
  • <where + to부정사> : 「어디에 ~할지」
  • <when + to부정사> : 「언제 ~할지」
I learned how to speak Chinese.                   : 나는 중국어를 말하는 방법을 배웠다.
Please tell me what to see in Seoul.              : 나에게 서울에서 무엇을 봐야할지 말해줘.
We'll decide where to go this year.                : 우리는 올래 어디에 가야 할지 결정할 것이다.
I asked the nurse when to take this medicine. : 나는 간호사에게 언제 이 약을 먹어야 할지 물었다.

 

It ~ to부정사

  • to부정사가 주어일 때 주어가 너무 길면, to부정사 대신 'It'을 주어로 대신하고 to부정사를 뒤에 쓴다.
  • 해석할 때는 It대신 to부정사(~하는 것)를 주어로 대치해서 해석.
It was interesting to listen to her stories.    : 그녀의 이야기를 듣는 것은 흥미롭다.
*listen to : ~을 듣다
It was boring to stay in bed.                    : 침대에 누워 있는 것은 지루했다.
It is not easy to get up early.                    : 일찍 일어나는 것은 쉽지 않다.
It was nice to meet her again.                   : 그녀를 다시 만난 것은 좋았다.

 

to부정사와 동명사의 쓰임

  • 형태와 역할
    • 동명사(동사원형+ing) → 명사
    • to부정사(to+동사원형) → 명사·형용사·부사
  • 전치사와의 관계
    • 동명사는 전치사 뒤에 사용 O
      *전치사 뒤에는 꼭 명사가 와야함. (동명사는 동사+'-ing' 형태로 명사 역할)
    • to부정사는 전치사 뒤에 사용 X
  • 동사 + 목적어(to부정사/동명사)
  동사
목적어 자리에 to부정사 동명사를 모두 취하는 동사 like 좋아하다
start 시작하다
remember 기억하다
forget 잊어버리다
try 노력하다, 하려고 애쓰다
경험삼아 해보다
그외 대부분의 동사  
목적어 자리에 to부정사만을 취하는 동사
(=미래적인 관점)
want 원하다
decide 결정하다
hope 희망하다
wish 희망하다
agree 동의하다
plan 계획하다
promise 약속하다
expect 예상하다
choose 선택하다
refuse 거절하다
fail 실패하다
목적어 자리에 동명사만을 취하는 동사
(=과거/경험)
enjoy 즐기다
mind 꺼리다
finish 끝내다
stop 멈추다
postpone 미루다
descontinue 중단하다
give up 포기하다
avoid 피하다
admit 인정하다
suggest 제안하다
recommend 추천하다

 

<전치사+동명사>
Thank you for helping me.             : 나를 도와줘서 고마워.

<동사+목적어(to부정사/동명사)>
I like taking a bath.                       : 나는 목욕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She likes to eat Korean food.          : 그년 한국 음식 먹는 것을 좋아한다.
We started playing cards.               : 우리는 카드놀이를 하기 시작했다.
The baby started to cry.                 : 그 아기는 울기 시작했다.

I wanted to go to bed early.           : 나는 일찍 잠자리에 들고 싶었다.
I decided to borrow some books.    : 나는 몇 권의 책을 빌리기로 결정했다.

She enjoys cooking for our family.   : 그녀는 우리 가족을 위해 요리하는 것을 즐긴다.
He finished doing his homework.    : 그는 그의 숙제하는 것을 끝냈다.
I don't mind getting up early.         : 나는 일찍 일어나는 것을 꺼리지 않는다.
He stopped talking.            : 그는 말하는 것을 멈추었다. (동사+목적어 / 동명사)
He stopped to talk to me.    : 그는 나에게 말하기 위해 멈추었다. (동사+부사구 / to부정사 부사적용법)
*stop은 목적어 자리에 동명사만을 취하는 동사, 'to talk'는 stop의 목적어가 아니라 부사구 「~하기위해」

<to부정사와 동명사에 따라 뜻이 다른 경우>
I remember to meet her.                : 내가 그녀를 (미래에) 만날 것을 기억하다.
I remember meeting her.                : 내가 그녀를 (과거에) 만난적이 있다는 것을 기억하다.

I always forget to do the homework.  : 나는 그 숙제를 (미래에)해야 한다는 것을 까먹는다.
I always forget doing the homework. : 나는 그 숙제를 (과거에)해 놓은 것을 까먹는다.

I tried to exercise everyday.            : 나는 매일 운동을 하려고 노력했다. (to부정사 + ~하기 위해 노력하다)
I tried exercising everyday.             : 나는 (경험삼아) 매일 운동을 해봤다. (동명사 + ~를 경험삼아 해보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