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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 기초 문법 (7) - 문장 형식
haehyun
2021. 11. 28. 1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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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장형식
- 문장의 구성 요소
- 주어(Subject), 동사(Verb), 보어(Complement), 목적어(Ojbective)
- 간접목적어(Indirect Objective), 직접목적어(Direct Objective)
1형식 | 주어 + 동사 | 완전 자동사 |
2형식 | 주어 + 동사 + 보어(주격 보어) | 불완전 자동사 |
3형식 | 주어 + 동사 + 목적어 | 완전 타동사 |
4형식 | 주어 + 동사 + 간접목적어 + 직접목적어 | 수여동사 |
5형식 | 주어 + 동사 + 목적어 + 보어(목적격 보어) | 불완전 타동사 |
- 동사는 목적어 유무에 따라 크게 자동사(vi)와 타동사(vt)로 분류된다.
- 자동사 바로 다음에는 목적어가 올 수 없고, 타동사 바로 다음에는 목적어가 온다.
- 완전이라는 말은 뒤에 보어가 없어서 그 자체로 이미 완전하다는 뜻이고, 불완전이란 말은 뒤에 필수적으로 보어가 와야 한다는 뜻이다. 보어가 주어와 연결되어 주어를 수식하고 있으면 주격 보어, 목적어를 수식하고 있으면 목적격 보어라 일컫는다.
- 이렇듯 각 동사를 목적어 유무 + 보어 유무에 따라 완전 자동사 / 불완전 자동사 / 완전 타동사 / 불완전 타동사로 구분할 수 있다.
목적어 유무 | 자동사 | 뒤에 목적어 X |
타동사 | 뒤에 목적어 O | |
보어 유무 | 완전 | 다른 요소 필요 X |
불완전 | 보어 필요 O |
- 참고로 하나의 동사는 완전 자동사이면서 불완전 자동사일 수 있다. 즉, 하나의 동사를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주어+동사> 로만 구성하면 1형식 문장, <주어+동사+보어>로 구성하면 2형식 문장이 될 수 있다. 물론 이때 동사의 뜻은 형식에 따라 달라진다.
- get은 1~5형식 전부 가능
- make는 2~5형식 전부 가능
1형식
- <주어+동사> 만으로 의미가 성립되는 문장
- 완전 자동사 : 동사만으로 표현이 가능하며, 보어가 필요하지 않은 동사
- go, come, start, live, appear, disappear, happen, rise, fly, fight, grow, smile, cough, walk, run, occur 등
- be동사(~이/가 있다), live, stay등은 부사구와 함께 쓰인다.
The baby laughed. : 아기가 웃었습니다.
He was in bed. : 그는 침대에 있었습니다. (be동사)
They live in Seoul. : 그들은 서울에 삽니다. (live)
She stayed at home. : 그녀는 집에 있었습니다. (stay)
He appeared on the stage. : 그가 무대위에 나타났다. (appear)
The man comes onece in a week. : 그 남자는 주에 한 번 온다. (come)
2형식
- <주어+동사+주격보어>
- 보어 : 주어를 설명하는 것으로 명사, 형용사 등이 온다.
- 이때 주어를 꾸며주는 역할의 보어를 주격보어라 한다.
- 명사 : 주어와 동격으로 일치 (ex : I am a student.)
- 형용사 : 주어의 상태를 설명 (ex : I am tired.)
- 보어는 명사, 대명사, 형용사 외에 부사, 구, 절이 되기도 한다. (ex : School is over.)
- 불완전 자동사 : be동사(~이다), 감각동사, 변화동사 등
- 보어 없이는 해당 동사로 문장을 완성할 수 없다.
- 감각동사 : 촉각, 시각, 후각, 청각, 미각의 5감을 표현하는 동사이며, 뒤에는 반드시 형용사(보어)가 온다. 「~처럼 느끼다」
- 변화동사 : become형 동사들 다음에 명사나 형용사가 오면 주격보어로 쓰여서 2형식 문장으로 「~이 되다」, 「~(해)지다」 와 같은 불완전 자동사가 된다.
- ex) 불완전 자동사 become : ~이 되다 / 불완전 타동사 become : ~에 어울리다
- 대부분 동사는 사용 방식(뒤에 오는 단어)에 따라 1형식, 2형식 등 여러 형식을 취할 수 있으며, 형식에 따라 그 동사의 해석도 달라진다.
- appear + 장소를 나타내는 부사구 => 1형식, 동사 apear을 「나타나다」로 해석
appear + 형용사 => 2형식, 동사 appear을 「~인 것 같다」로 해석
- appear + 장소를 나타내는 부사구 => 1형식, 동사 apear을 「나타나다」로 해석
동사 종류 | 단어 | 뜻 |
감각동사 | feel | ~하게 느껴지다 |
look | ~하게 보이다 | |
smell | ~한 냄새가 나다 | |
sound | ~하게 들리다 | |
taste | ~한 맛이 난다 | |
appear | ~인 것 같다 | |
seem | ~인 것 같다 | |
감각동사 + like | ~처럼 ...하다 | |
변화동사 | become | ~이 되다, ~(해)지다 |
come | ~이 되다, 어떤 결과가 나오다 | |
fall | ~한 상태가 되다 | |
get | ~한 상태로 되다 | |
go | ~이 되다 | |
grow | ~한 상태가 되다 | |
run | ~한 상태가 되다 | |
turn | ~한 상태가 되다 |
*모두 2형식 문장이기 때문에, 각 동사 뒤에 보어(명사or형용사)가 나온다.
① be동사 (~이다)
I am a dentist. : 나는 치과 의사다. (명사 보어)
This is a book about Australia. : 이것은 호주에 관한 책이다.
They were trired. : 그들은 피곤했다. (형용사 보어)
My wife is kind to everyone. : 나의 아내는 모든 사람에게 친절하다.
School is over. : 수업이 끝났다. (부사 보어)
The fact is that I know nothing about it. : 사실 나는 그것에 대해 아무것도 모른다. (that절 보어)
② 감각동사 (오감, ~처럼 느끼다)
It feels soft. : 그것은 부드럽게 느껴진다.
He felt lonely. : 그는 외롭다고 느꼈다.
He looks pale. : 그는 창백해 보입니다.
The rose smells sweet. : 장미는 향기로운 냄새가 난다.
It sounds interesting. : 그것은 흥미롭게 들린다. = 그것은 흥미로울 것 같다.
It sounds difficult. : 그것은 어렵게 들린다. = 그것은 어려울 것 같다.
This soup tastes delicious. : 이 수프는 좋은 맛이 난다. = 이 수프는 맛이 좋다.
She seems to be rich. : 그는 부유한 것 같다. (to부정사 보어)
He appears to have a girlfriend. : 그는 여자친구가 있는 것 같다.
She looks like a kind person. : 그녀는 친절한 사람처럼 보인다.
It smells like a flower. : 그것은 꽃과 같은 냄새가 난다.
③ 변화동사 (~(해)지다, ~이 되다)
He became very rich. : 그는 매우 부유해졌다. (2형식 / 완전 자동사 become)
+ Short hair really becomes you. : 짧은 머리가 네게 정말 잘 어울린다. (3형식 / 완전 타동사 become)
Dreams come true. : 꿈은 이루어진다.
The baby fell asleep. : 그 아기는 잠들었다.
He gots so excited. : 그는 매우 신이 났다.
The milk went bad. : 그 우유는 상하게 되었다.
People grow old. : 사람은 늙는다.
We ran out of gas. : 우리는 기름이 떨어졌다.
The leaves turns red in fall. : 잎사귀들은 가을이되면 빨갛게 변한다.
You will make a good teacher. : 너는 좋은 선생님이 될 것이다.
3형식
- <주어+동사+목적어>
- 목적어 : 동사 뒤에 오는 「~을/를」에 해당하는 부분, 명사나 대명사 등이 온다.
- 동작의 직접 대상, 동작의 결과, 재귀 목적어, 상호 목적어 등을 의미
- 명사, 대명사, 명사구(to부정사의 명사적 용법), 명사절(that절) 등이 목적어가 될 수 있다.
- 완전 타동사 : 목적어를 필요로 한다. 타동사 뒤에 목적어가 없다면 수동태가 되어야 한다.
① 명사, 대명사
I ate apples. : 나는 사과를 먹었다. (동작의 대상)
I made an apple pie. : 나는 애플파이를 만들었다. (동작의 결과)
He overworks himself. : 그는 과로를 한다.
Alex loves her. : Alex는 그녀를 사랑한다.
② to부정사 명사적 용법
He plans to travel around the world. : 그는 세계 여행하는 것을 계획한다. = 그는 전 세계를 여행할 계획이다.
Everybody wishes to succeed in life. : 누구나 인생에서 성공하기를 바란다.
My goal is to be a famous pianist. : 내 목표는 유명한 피아니스트가 되는 것이다.
③ 동명사
She practieces speaking English. : 그녀는 영어 말하기를 연습한다.
He always avoids making a promise. : 그는 항상 약속을 회피한다.
④ 명사절
I know that he is honest. : 나는 그가 친절하다는 걸 안다.
I don't know if he will come here. : 나는 그가 여기에 올지 모르겠다.
You can't imagine how glad we are. : 당신은 우리가 얼마나 기쁜지 상상도 못할 거다.
Did you hear what he said? : 그가 뭐라고 말한지 들었니?
Do you know when she will come? : 그녀가 언제 올지 아니?
4형식
- <주어+수여동사+간접목적어(~에게)+직접목적어(~을)>
- 수여동사
- 타동사의 일종으로 어떤 것을 주고받는 의미를 가진 동사. 「~을 주다」
- 간접목적어(사람, ~에게)와 직접목적어(사물, ~을)를 필요로 한다.
- 직접목적어가 대명사(it, them)인 경우 3형식으로 써야함
teach | 가르치다 | bring | 가져다 주다 |
lend | 빌려주다 | show | 보여주다 |
read | 읽어주다 | give | 주다 |
make | 만들어 주다 | send | 전하다 |
buy | 사 주다 | write | 써 주다 |
ask | 물어보다 | tell | 말해 주다 |
I gave him a tie. : 나는 그에게 넥타이를 주었다.
He teaches us math. : 그는 우리에게 수학을 가르칩니다.
They told me the story. : 그들은 나에게 그 이야기를 해 주었다.
My father bought me a bag. : 나의 아버지는 나에게 가방을 사 주었다.
She asked me a question. : 그녀는 나에게 질문을 하였다.
Mom made me dinner. : 엄마는 나에게 저녁을 만들어 주었다.
4형식 문장을 3형식으로 변환
- 3형식과 4형식 문장을 상호 변환이 가능하다.
- 4형식 문장 <주어 + 동사 + 간접목적어(~에게) + 직접목적어(~을/를)>
- 3형식 문장 <주어 + 동사 + 직접목적어(~을/를) + 전치사(to/for/of) + 간접목적어(~에게)>
전치사 | 동사 | 뜻 |
to를 쓰는 동사 [give형] |
bring | 가져다 주다 |
pay | 지불하다 | |
hand | 건네주다, 넘겨주다 | |
give | 주다 | |
send | 전하다 | |
show | 보여주다 | |
teach | 가르쳐 주다 | |
tell | 말해 주다 | |
tend | 돌보다 | |
write | 써 주다 | |
for을 쓰는 동사 [buy형] |
buy | 사 주다 |
get | 사 주다 | |
find | 찾아 주다 | |
make | 만들어 주다 | |
cook | 요리해 주다 | |
order | 주문하다 | |
of를 쓰는 동사 [ask형] |
ask | 물어보다 |
inquire | 질문을 하다 | |
demand | 요구하다 |
[4형식 → 3형식 변화]
① to
Mr. Smith teaches us history.
→ Mr. Smith teaches history to us.
: Smith씨는 역사를 우리에게 가르칩니다.
She handed me the letter.
She handed the letter to me.
: 그녀가 그 편지를 나에게 건네주었다.
He told us an interesting story.
→ He told an interesting stroy to us.
: 그는 흥미로운 이야기를 우리에게 해 주었다.
② for
She made me a cake.
→ She made a cake for me.
: 그녀는 케이크를 나에게 만들어 주었다.
I will bring you some flowers.
→ I will bring some flowers for you.
: 나는 약간의 꽃을 당신을 위해 가져올 것입니다.
I bought her a new dress.
→ I bought a new dress for her.
: 나는 그녀에게 새로운 드레스를 사 주었다.
③ of
He asked me a question.
He asked a question of me.
: 그는 나에게 질문을 했다.
5형식
- <주어+동사+목적어+목적격보어>
- 불완전 타동사 : 목적어와 동시에 목적어를 설명해주는 목적격 보어를 필요로 하는 동사.
- 목적격 보어 : 명사, 명사구, 형용사, 형용사구, to부정사, 현재분사, 과거분사, 전치사구를 취할 수 있다.
- 목적격 보어에 따른 5형식 분류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격 보어 |
S | V | O | + 명사, 대명사 : 목적어와 동격으로 일치 + 형용사 : 목적어의 상태를 설명 + to부정사, 현재분사 : 목적어와 능동 관계 + 과거분사 : 목적어와 수동 관계 |
- 사역동사 : 문장의 주체가 자기 스스로 행하지 않고, 남에게 그 행동이나 동작을 하게함을 나타내는 동사 + 동사원형
- 지각동사 : 감각기관을 통하여 사람이 느끼는 것을 표현하는 동사 + 동사원형 또는 분사(~ing/pp)
사역동사 「~를(에게) ...하게 해 주다」 |
make | ~하게 해 주다 |
have | ||
let | ||
준사역동사 | help | ~하게 도와주다 |
지각동사 「~가 (그 시점에서) ...하고 있는 것을 V하다」 「~이 ...하는 것을 마지막까지 V하다」 |
see, watch, look at | 보다 |
hear, listen to | 듣다 | |
feel | 느끼다 | |
notice | 알아차리다 | |
smell | 냄새를 맡다 | |
taste | 맛이 나다 | |
to부정사를 보어로 취하는 동사 |
want | 원하다 |
wish | 바라다 | |
advise | 조언하다 | |
ask | 요청하다 | |
enable | 가능하게 하다 | |
encourage | 장려하다 | |
expect | 예상하다 | |
permit | 허락하다 | |
persuade | 설득하다 | |
remind | 떠오르게 하다 | |
require | 요구하다 | |
warn | 경고하다 | |
allow | ~하도록 허락하다 | |
cause | ~하도록 야기하다 | |
compel | ~하도록 강요하다 | |
force | ~하도록 압박하다/강제하다 | |
get | ~하도록 시키다 | |
order | ~하도록 명령하다 | |
일반적인 5형식 동사 「~을 ...라고 V하다」 |
make | ~한 상태로 하다 |
keep | ~한 상태로 해두다 | |
name | ~라고 이름짓다 | |
call | ~라고 부르다 | |
find | ~한 상태라는 것을 알게되다(깨닫다) | |
consider | ~라고 여기다 |
<명사>
They named their baby Thomas. : 그들은 그들의 아기를 Tomas라고 이름지었다.
They call him Tom. : 그들은 그를 Tom이라고 부른다.
<형용사>
It made me sleepy. : 그것은 나를 졸리게 했다.
I kept the windows open. : 나는 그 창문을 열어 두었다.
He found it difficult. : 그는 그것이 어렵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분사>
I saw her crying. : 나는 그녀가 우리는 것을 보았다.
We heard someone shouting. : 우리는 누군가가 소리치고 있는 것을 들었다. (능동-현재분사)
He saw the plate broken. : 그는 그 접시가 깨져 있는 것을 보았다. (수동-과거분사)
<to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
I want you to go to school. : 나는 네가 학교에 가기를 원한다.
<동사원형>
He made me think again. : 그는 나를 다시 생각하게 만들었다.
She had her friends spread the romor. : 그녀는 그녀의 친구들이 그 소문을 퍼뜨리도록 했다.
I let her use mine. : 나는 그녀에게 내 것을 사용하게 해 주었다.
She helped me study English hard. : 그녀는 내가 영어 공부를 열심히 하도록 도와주었다.
단어장
단어 | 뜻 | 단어 | 뜻 |
nurse | 간호사 | patient | 환자 |
dentist | 치과의사 | pale | 창백한, 안색이 나쁜 |
backyard | 뒤로 | absent | 결석의 |
be in the hospital | 입원 중인 | gentle | 잔잔한, 부드러운 |
teach | 가르치다 | taught | teach의 과거형 |
go to sea | 선원이 되다 | sail | 항해하다 |
sink | 가라앉다 | could | can의 과거형 |
bite | 물다 | bit | bite의 과거형 |
not all ~ | 모두가 ~한 것은 아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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