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

영어 기초 문법 (15) - 문장의 연결, 접속사, 시제 일치

haehyun 2022. 2. 26. 18:21
728x90

접속사

  • 등위접속사
    • 두 개의 문장을 동등하게 연결한다.
    • 문법적으로 동일한 역할을 하는 단어와 단어 / 구와 구 / 절과 절을 연결한다.
      • 연결 가능 => 단어-단어 / 구-구 / 절-절
      • 연결 불가능 => 단어-구 / 구-절 / 단어-절
    • and, or, but, nor, for, so, yet 
[단어 + 단어]
I like dogs and cats.  : 나는 개와 고양이를 좋아한다.

[구 + 구]
She knows about the news in newspapers and on TV.  : 그녀는 신문과 티비로 그 소식을 듣고 있다.

[절 + 절]
He doesn't know where to go and what to do now.  : 그는 지금 어디로 가서 무엇을 해야할지 모른다.

 

  • 종속접속사
    • 주절과 종속절을 차등하게 연결한다. (종속절이 주절에 종속되어 있는 경우)
    • 종속접속사 뒤에 붙는 절이 종속절이며, 종속절은 주절의 앞/뒤에 모두 올 수 있다.
      • S + V, 종속접속사 + S + V
      • 종속접속사 + S + V, S + V
    • 명사절을 이끄는 종속접속사
      • 종속절이 명사 역할 수행 => 주어, 목적어, 보어
      • that, what, if(whether), 의문사
    • 형용사절을 이끄는 종속접속사
      • 종속절이 형용사 역할 수행 => 앞에 선행하는 명사를 꾸밈
      • 관계대명사, 관계부사
    • 부사절을 이끄는 종속접사
      • 종속절이 부사 역할 수행 => 주절의 동사 수식 or 문장 전체를 수식
      • 시간 : when, while, after, before, since, until, as, as soon as
      • 이유 : because, as, since, for
      • 조건 : if
      • 양보 : though, although, even if, even through
      • 목적, 결과 : so that, so ~ that

 

If

  • 조건, 가정, 「만약 ~면」
  • if문 종속절에서는 미래의 일(will + 동사원형)이라도 동사는 현재형을 사용한다.
I run to the bus stop. ↔ I can catch the bus.
If I run to the bus stop, I can catch the bus.  : 만약 내가 버스정류장으로 달리면, 나는 버스 시간에 맞출 수 있다.
*(접속사 + 종속절), 주절.

I have to wait for an hour. ↔ I miss the train.
I have to wait for an hour if i miss the train.  : 만약 내가 열차를 놓치면 나는 한 시간 동안 기다려야 한다.
*주절 + (접속사 + 종속절)

The weather will be fine. ↔ I will go running.
If the weather is fine, I will go running.  : 만약 날씨가 좋으면, 나는 조깅을 갈 것이다.
*will be = be동사(am, is, are)의 미래형

 

  • 「~인지 (아닌지)」
  • 명사절을 만드는 역할
  • ~인지(아닌지) 모르겠다. ~인지(아닌지) 압니까?
I don't know if I can perform well.  : 나는 내가 잘 연주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
*if I can perform well은 명사절로, know의 목적어이다.

Do you know if Jinho went to the movices?  : 당신은 진호가 영화를 보러 갔는지 압니까?

 

Unless

  • If ~ not ~
  • 「만약 ~이 아니면」
If I don't study hard. ↔ I'll fail the exam.
Unless I study hard, I'll fail the exam.  : 만약 내가 열심히 공부하지 않으면, 나는 시험에 떨어질 것이다.

Sara will go swimming. ↔ she isn't tired.
Sara will go swimming if she isn't tired.
Sara will go swimming unless she tired.  : 만약 그녀가 피곤하지 않다면 Sara는 수영하러 갈 것이다.
*If ~ not ~ => unless

 

Even if

  • 「비록 ~라도」
You're sleepy. ↔ You should study now.
Even if you're sleepy, you should study now.  : 비록 당신이 졸리더라도, 당신은 지금 공부해야 한다.

You should eat carrots. ​↔ You don't like them.
You should eat carrots even if you don't like them.  : 비록 당신이 그것들을 좋아하지 않더라도 당신은 당근을 먹어야 한다.

 

As soon as

  • 「~하자마자」
We arrived at the beach. ↔ We started swimming.
As soon as we arrived at the beach, we started swimming.  : 우리가 해변에 도착하자마자, 우리는 수영하기 시작했다.
*'~하자마자' 라는 뜻의 접속사 as soon as가 붙은 'we arrived at the beach' 절이 종속절이다.

He ran away. ↔ He saw a police car.
He ran away as soon as he saw a police car.  : 그가 경찰차를 보자마자 그는 도망쳤다.

 

As long as

  • 「~하는 한」
The price is reasonable. ↔ I'll buy it for you.
As long as the price is reasonable, I'll buy it for you.  : 가격이 적당한 한, 나는 그것을 당신에게 사 줄 것이다.

We'll go on a picnic. ↔ The weather is fine.
We'll go on a picnic as long as the weather is fine.  : 날씨가 좋은 한 우리는 소풍을 갈 것이다.

 

so + 형용사/부사 + that …

  • 「매우 ~해서 …」
  • 'so'는 형용사/부사를 강조하는 역할.
Roy is tired. ↔ He can't play soccer today.
Roy is so tired that he can't play soccer today.  : Roy는 매우 피곤해서 그는 오늘 축구를 할 수 없다.

She played tennis well. ↔ We were surprised.
She played tennis so well that we were surprised.  : 그녀가 테니스를 매우 잘 쳐서 우리는 놀랐다.

 

such + (a/an +) 형용사 + 명사 + that ...

  • 「매우 ~한 ~여서 …」
  • 'such'는 명사구를 강조하는 역할.
It was a snowy day. ↔ We had to stay inside the hotel.
It was such a snowy day that we had to stay inside the hotel.  : 눈이 많이 내리는 날이어서 우리는 호텔 안에 머물러야 했다.
*such + (a +) snowy + day + that ~

It was a wonderful place. ↔ We stayed there all day.
It was such a wonderful place that we stayed there all day.  : 그곳은 매우 멋진 장소여서 우리는 하루 종일 거기에 머물렀다.
*such + (a +) wonderful + place + that ~

Julia and Mary are nice girls. ↔Everyone likes them.
Julia and Mary are such nice girls that everyone likes them.  : Julia와 Mary는 매우 착한 소녀들이어서 모두 그녀들을 좋아한다.

*such + nice + girls + that ~

 

that~

  • 「~라는 것」
  • 명사절, 명사 역할 => 문장에서 목적어, 보어
  • 명사절이 목적어인 경우, 접속사 'that'은 생략할 수 있다.
I think that our dog is in the garden.  : 나는 우리의 개가 정원에 있다고(하는 것을) 생각한다.
*that our dog is in the garden은 명사절 역할을 하는 종속절로, 동사 think의 목적어.

We know that you're going to take the exam.  : 우리는 당신이 시험을 칠 예정이라는 것을 안다.
*you're going to take the exam은 know의 목적어.

The problem is that I can't swim.  : 문제는 내가 수영을 못 한다는 것이다.
*that I can't swim은 The problem을 설명하는 보어.

The reason is that I'm sick.  : 이유는 내가 아프다는 것입니다.
*that I'm sick은 The reason을 설명하는 보어.

I think that it was my fault. 
→ I think it was my fault. : 나는 그것이 내 잘못이었다고(하는 것을) 생각한다.
*명사절 'it was my fault'가 think의 목적어이므로, 'that' 생략 가능

Emily doesn't know that Ms.Smith has been sick for a week.
Emily doesn't know Ms.Smith has been sick for a week. : Emily는 Smith씨가 일주일 동안 계속 아프다는 것을 모른다.

 

whether

  • 명사절을 만드는 역할
  • whether ~ or not : 「~인지 아닌지」
Do you know whether Mike can come to the party or not?  : 당신은 Mike가 파티에 올 수 있을지 어떨지 압니까?
*whether Mike can come to the party or not 종속절은 know의 목적어.

I don't know whether he likes chocolate or not.  : 나는 그가 초콜릿을 좋아하는지 어떤지 모른다.
*whether he likes chocolate or not 종속절은 don't know의 목적어.

 

의문사

  • [의문사 + 주어 + 동사] 어순으로 명사절을 만들 수 있다.
  • who, what, where, when, why, how
Who is this man?
→ I don't know who this man is.  : 나는 이 남자가 누구인지를 모른다.
*'who this man is'는 'know'의 목적어

What is Mary doing?
→ Do you know what Mary is doing?  : 당신은 Mary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를 압니까?

Where did she learn them?
→ I want to know where she learned them.  : 나는 그녀가 어디에서 그것들을 배웠는지를 알고 싶다.
*종속절이 과거시제(did)고, 주어(she)가 3인칭 단수이므로, 종속절의 동사로 'learned'가 와야한다.

When does the movie start?
→ I want to know when the movie starts.  : 나는 그 영화가 언제 시작하는지를 알고 싶다.
*종속절이 현재시제(does)고, 주어(the movie)가 3인칭 단수이므로, 종속절의 동사로 'starts'가 와야한다.

Why is he angry?

→ I wonder why he is angry.  : 나는 그가 왜 화나 있을까 생각합니다.

How do you take such good photos? 
I don't know how you take such good photos.  : 나는 당신이 어떻게 그렇게 멋진 사진들을 찍는지를 모른다.

 

시제 일치

  • 종속절의 동사 시제를 주절의 동사 시제에 일치시키는 것.
  • 주절의 동사가 과거형이 되면, 종속절의 동사도 그에 따라 과거형이 된다.
  • 주절의 동사가 과거형이 되면, 종속절의 조동사도 그에 따라 과거형이 된다.
  • 주절의 동사가 과거형이 되면, 종속절의 과거형 동사 과거완료형(had+과거분사)이 된다.
주절 동사 : 현재→과거 / 종속절 동사 : 현재→과거
I think that he is tired.  : 나는 그가 피곤하다고 생각한다.
→ I thought that he was tired.  : 나는 그가 피곤하다고 생각했다.

Alex doesn't know that you are sick.  : Alex는 당신이 아프다는 것을 모른다.
→ Alex didn't know that you were sick.  : Alex는 당신이 아프다는 것을 몰랐다.

주절 동사 : 현재→과거 / 종속절 조동사 : 현재→과거
He thinks that his cookies will be delicious.  : 그는 그의 쿠키가 맛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 He thought that his cookies would be delicious.  : 그는 그의 쿠키가 맛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Alex believes that he can be a great programmer.  : Alex는 그가 훌륭한 프로그래머가 될 수 있다고 믿는다.
→ Alex believed that he could be a great programmer.  : Alex는 그가 훌륭한 프로그래머가 될 수 있다고 믿었다.

주절 동사 : 현재→과거 / 종속절 동사 : 과거→과거완료
She doesn't know that I watched the movie.  : 그녀는 내가 그 영화를 본 것을 모른다.
→ She didn't know that I had watched the movie.  :  그녀는내가 그 영화를 본 것을 몰랐다.

They don't know that she finished lunch.  : 그들은 그녀가 점심 식사를 마친 것을 모른다.
→ They didn't know that she had finished lunch.  : 그들은 그녀가 점심 식사를 마친 것을 몰랐다.

Yuna wonders what happened to him.  : Yuna는 그에게 무엇인가 일어난 것일까 생각한다.
→ Yuna wondered what had happened to him.  : Yuna는 그에게 무엇인가 일어난 것일까 생각했다.

Alex remembers when Jack left for New York.  : Alex는 Jack이 언제 뉴욕으로 출발했는지를 기억한다.
→ Alex remembered when Jack had left for New York.  : Alex는 Jack이 언제 뉴욕으로 출발했는지를 기억했다.

 

단어장

단어 단어
if 만약 ~면 rod 낚싯대
unless 만약 ~이 아니면 fail 실패하다, (시험 등에)떨어지다
past ~를 지나 half past ~ ~시 반
even if ~ 비록 ~라도 subway 지하철
cycle 자전거, 자전거를 타다 cycling 자전거 타기
bicycle 자전거 ski 스키를 타다
rent 빌리다 view 경치
resonable 적당한 snowy 눈이 내리는
keep a diary 일기를 쓰다 cloudy 흐린
similar 비슷한 reply 답하다, 대답하다
cabin 오두막 How's it going? 안녕하십니까?(인사말)
hike 하이킹하다 trail
mean 실술궂은 probably 아마도
be about to ~ 막 ~하려고 하다 pan 납작한 냄비
judge 판단하다 wonder 궁금하다, 생각하다
play catch 캐치볼을 하다 thought think의 과거형
wake 깨우다 bake 굽다
turn out ~라는 것을 알게 되다,
~이 되다
salty
       
       
       

 

728x90